티스토리 뷰

 

에너지 바우처는 취약 계층을 위한 지원 정책으로, 전기, 도시 가스, 지역 난방, 등유, LPG, 연탄 등의 열에너지를 구매할 수 있는 에너지 바우처(이용권)를 제공하는 복지 정책입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과 사용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에너지바우처란?

2.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

3.에너지바우처 잔액조회

4.에너지바우처 사용방법

1.에너지바우처란?

정부는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 정책으로,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 등의 열에너지를 구매할 수 있는 에너지바우처(이용권)을 제공하여 국민 모두가 따듯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을 갖춘 개인은 에너지바우처를 활용하여 냉난방에 필요한 에너지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2.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

국가는 모든 국민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해 에너지바우처(이용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2가지 자격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첫 번째.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 소득 기준

 "생계, 의료" 및 "주거, 교육" 급여 수급자나 "주거, 교육" 급여 수급자가 해당합니다.

두 번째.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 세대원의 특성 기준

주민등록표상의 수급자(본인) 또는 세대원이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 중증질환자, 희귀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가정위탁보호 아동 포함)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가 필요합니다.

다만,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이 되더라도 지원 제외 대상이 되면 에너지바우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 지원 제외 대상

  • 세대원 모두가 보장시설 수급자이거나 세대원 모두가 3개월 이상 장기 입원 중인 경우에는 에너지바우처 지원 제외 대상입니다. 
  • 겨울 바우처와 중복 지원으로 에너지바우처 지원 제외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긴급복지지원법'에 따라 동절기 연료비 2022년 10월 이후 지원 받은 수급자, 한국에너지공단의 2022년 등유나눔카드를 발급 받은 세대, 한국광해광업공단의 2022년 연탄쿠폰을 발급 받은 세대입니다.

 

■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

물가상승으로 난방비가 상승하자 정부에서는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을 추가 인상하는 대안책을 발표하였습니다. 동절기에 한하여 기존의 2배의 금액이 지원됩니다. 

에너지바우처 추가인상 지원금액

1인 가구 : 하절기 29,600원 + 동절기 248,200원 

2인 가구 : 하절기 44,200원 + 동절기 334,800원 

3인 가구 : 하절기 65,500원 +동절기 445,400원 

4인 가구 : 하절기 93,500원 + 동절기 583,600원 


 

3.에너지바우처 잔액조회

  ① 에너지바우처 홈페이지

  ② 사용안내

  ③잔액조회

  ④성명, 주소, 생년월일을 입력하여 잔액조회

 

 

4.에너지바우처 사용방법

에너지바우처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요금차감방식과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한 결제방식이 있습니다. 

① 에너지바우처의 '여름 바우처' 사용 방식은 요금차감 방식입니다. 사용 기간은 2022년 7월 1일부터 2022년 9월 30일까지이며, 이는 전기요금 자동 차감 방식을 의미합니다. 전기요금 고지서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여 신청하면, 에너지바우처가 자동으로 차감되어 사용됩니다.

② 에너지바우처의 '겨울 바우처'는 국민행복카드 결제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는 요금차감 방식과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등유, LPG, 연탄 등 다양한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경우, 국민행복카드 결제 방식을 선택하여 에너지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에너지바우처를 신청하고 가까운 은행을 방문하여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일반 신용카드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처는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KB 국민카드, 신한카드입니다. 

 

 

오늘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과 잔액조회 등 사용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현재 정부는 물가와 비용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이 되지만 제도를 알지 못해 수혜 받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제도를 개선해나갈 방침이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