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공지능의 등장과 대중화를 통해 없어지게 될 직업이 상당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를 통해 새롭게 등장하는 직업도 있는데, 그 중 최근 가장 많은 분들에게 재택알바로 알려져 있는 데이터 라벨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데이터 라벨링이란?

지난 2022년 12월 2일 '인공지능 학습 데이터 구축' 직무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을 통해 하나의 직업으로 공인되었습니다. '데이터 라벨링'을 주 업무로 이 직업은 '데이터 라벨러'라고 하며 인공지능이 학습하기 위한 데이터를 구축하는 일을 합니다. AI가 학습하는 데이터 구축을 기획하고 데이터의 수집·저장·라벨링·품질검증 등을 수행하는 모든 업무가 포함됩니다.

 

 

 

인공지능 또는 AI(Artificial Intelligence)는 일반적으로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이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컴퓨터 시스템을 구현하는 과학의 세부 분야입니다. 지능을 가진 컴퓨터라고 할 수 있으며 인간의 지능을 인공적으로 구현한 것입니다.

데이터 라벨링은 수많은 비정형 데이터들을 인공지능이 학습할 수 있도록 원천적인 데이터에 라벨(이름)을 붙이는 작업을 일컫습니다. 인공지능이 의료, 패션, 법률, 헬스케어 등 수많은 비즈니스로 퍼져나가는 만큼 데이터 라벨링 활동 분야는 더욱 넓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데이터 라벨링 전망"

그러니 데이터 라벨링을 하는 사람은 인공지능의 학습을 돕는 사람이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인공지능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직업이 없어질 것을 염려하는 시기에 가장 먼저 인공지능을 통해 파생된 새로운 직업군으로 볼 수 있고 현재는 재택알바의 수단으로 이용되지만 데이터 라벨링 알바를 꾸준히 해온 분들이 언젠가는 AI 데이터 전문가로 활동하게 될 시기가 올 것으로 보입니다.




2.데이터 라벨링 알바

요즘에는 데이터 라벨링을 통해 직접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데이터 라벨링 알바라고 합니다. 데이터 라벨링 알바는 2가지의 업무로 나누어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 데이터 수집

- 데이터 가공

데이터 수집 업무는 인공지능이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하도록 돕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으로 음성, 이미지, 영상 등을 수집하여 인공지능에 제공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데이터 가공 업무는 수집된 데이터들을 인공지능이 학습할 수 있는 형식으로 가공하는 것으로 이미지를 라벨링하고 텍스티와 사물을 분류하며 태그 업무를 중점적으로 처리합니다.

 

 

 

 

 

 

3.데이터 라벨링 알바 수익

데이터 라벨링 알바의 수익은 작업의 난이도와 본인의 처리 능력, 작업량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건당 20원에서 3000원 사이의 단가를 형성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작업의 난이도가 높을 수록 단가는 높아지고 수익은 커집니다. 이렇게 경험과 노하우가 쌓여 인정받는 경력자들은 월 400만원에서 500만원 정도의 수익을 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데이터 라벨링 알바 특징

- 필요한 인력을 수시로 공지하기 때문에 데이터 라벨링 알바 공지를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 섬세하게 일을 처리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 반복적인 작업이 많기 때문에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 작업을 통해 학습하고 노하우를 쌓아나가기 때문에 고수익을 낼 때 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 누구나 시작할 수 있고 컴퓨터를 통해 작업하기 때문에 재택알바로 적합합니다.

- 국민내일배움카드 활용을 통해 데이터 라벨링 교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5.데이터 라벨링과 크라우드웍스

데이터 라벨링에 대한 자료를 보다 보면 '크라우드웍스'를 함께 확인하시게 됩니다. 크라우드웍스는 무엇일까요?

크라우드웍스는 2017년에 창업한 스타트업 기업이며 연 매출액이 84억9천만원 정도의 플랫폼 회사입니다.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 제공업을 주 사업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

데이터 라벨링 업무가 필요한 인공지능 서비스 기업과 '데이터 라벨러'를 이어주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라벨링 알바를 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하는 곳입니다. 크라우드웍스의 주요 기업 고객은 네이버, 카카오, 라인, 현대카드, 삼성 등이며 이 기업들의 일거리를 데이터 라벨링 알바들이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3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규모 AI 학습데이터 플랫폼인 크라우드웍스는 데이터 라벨링 역량 교육 서비스인 '크라우드웍스 아카데미'를 도입하여 약 5만명의 교육생을 배출해내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와 연계하여 체계적인 직무 교육을 진행하고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교육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하여 품질 높은 데이터 생산에 이바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활용 데이터 라벨링 교육

실제로 HRD-NET(직업훈련포털)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확인해보니 크라우드웍스 교육 과정이 있었습니다. 기초 과정과 검수자 양성 과정 모두 전액 정부 지원을 받고 수강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교육을 이수한 뒤 데이터 라벨링 알바를 하는 분들의 수익이 더 높다고 하니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아 교육에 참여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 데이터 라벨링 업무는 단순한 재택알바 정도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아 기 경험과 지식이 전문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는데 NCS 표준에서 정식 직업으로 인정되었기 때문에 특성화고, 전문 대학 등에서 직무 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데이터 라벨링 관련 청년 일자리를 꾸준히 늘려 가겠다고 밝힌 바 있고 직업의 진입 장벽이 낮아 지금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업무입니다. 일찍 시작한 사람이 가장 먼저 전문가가 되는 것이죠. 또한 법, 의학에 필요한 데이터 라벨링 작업은 참여 자격이 로스쿨이나 의대 졸업자로 한정하고 있는 만큼 본인의 활동 영역에 따라 데이터 라벨링 전문가로 활약할 수 있는 분야는 다양합니다. 재택알바를 통해 꾸준히 발전해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오늘의 정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